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초점을 둔 이야기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및 변화과정 연구
- 작성자 한지수
- 작성일 2023-06-10
- 조회수 11932
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초점을 둔 이야기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및 변화과정 연구
The effectiveness and change process study of narrative group counseling program on improvement of self-esteem for elementary students with Internet or smartphone overdependency
저자 김헌정, 조은숙
학술지명 한국가족관계학회지 (Journal of family relations)
권호사항 Vol. 24 No.2 [2019], 25-44
발행연도 2019
초록
목적: 이 연구의 목적은 자아존중감 강화를 통해 초등생들의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과의존성에 대한 효과성과 변화 과정을 확인하는 이야기 치료 그룹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.
이 프로그램은 White(2010)의 이야기 치료 과정과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치료 개입에 초점을 맞춘 선행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였다.
방법: 본 프로그램은 "위험" 또는 "주의가 필요한" 그룹의 기준을 충족하는
서울 지역 D 초등학교 4학년 남학생과 여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.
효과성과 변화 과정을 검증하기 위해 양적, 질적 연구 방법이 사용되었다.
결과: 본 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을 강화하는 데에는 효과가 있었지만, 과의존 감소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었다. 질적연구 데이터로부터, 우리는 이야기 치료 기법을 통해
이야기치료 이론이 제안하는 대로 변화가 일어났음을 발견했다.
결론: 우리는 이야기 치료 기법이 자아존중감을 강화하는 데에 적합하다고 결론 내렸다.
하지만, 초등생의 경우, 우리는 미디어 과의존 행동 변화에서 그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이끌어주기 위해 보다 더 임상 기반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한다.